임베디드/C언어 소켓 통신
C언어 소켓통신 hello_server.c
sj0020
2020. 9. 23. 11:39
네트워크기초 11주차(2) (TCP/IP 1:1 에코서버 C로 작성, 클라이언트 대기 방식)
> 네트워크기초 11주차(2) (TCP/IP 1:1 에코서버 C로 작성, 클라이언트 대기 방식) └ 접기
blog.naver.com
#include <stdio.h> // ANSI C
#include <stdlib.h> // ANSI C
#include <string.h> // ANSI C
#include <unistd.h> // unix 표준
#include <arpa/inet.h> //버클리 소켓
#include <sys/socket.h> //소켓 기본
void error_handling(char* message);
int main(int argc, char* argv[])
{
int serv_sock; // 서버 소켓
int clnt_sock; // 클라이언트 소켓
struct sockaddr_in serv_addr; // struct 구조체 . 서버정보
struct sockaddr_in clnt_addr; //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정보
socklen_t clnt_addr_size; // 클라이언트 주소 정보의 크기
//typedef unsigned int u32;
char message[] = "Hello World!";
if (argc != 2) {
printf("Usage : %s <port>\n", argv[0]);
exit(1);
}
// PF_INET: IPv4 protocol 체계
// AF_INET: IPv4 Address 체계
// SOCK_STREAM: TCP Protocol 전송 방식
// SOCK_DGRAM: UDP Protocol 전송 방식
// SOCK_RAW: low level 소켓 전송 방식
// protocol 종류: IPPROTO_TCP, IPPROTO_UDP
// 서버 소켓 생성
serv_sock = 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//int socket(int domain, int type, int protocol); -> 성공 시 파일 디스크립터, 실패 시 -1 반환
if (serv_sock == -1)
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// buffer : 임시 저장 공간 -> char buf[40];
// memset(buf, 0x00, sizeof(buf) /* 40 */ );
// 서버 정보 초기화
//빅 엔디안 - 바이트 열에서 가장 큰 값이 저장
//리틀 엔디안 - 바이트 열에서 가장 작은 값이 먼저 저장
// htonl(): long 형 데이터의 바이트 오더를 바꿈
memset(&serv_addr, 0, sizeof(serv_addr));
serv_addr.sin_family = AF_INET;
serv_addr.sin_addr.s_addr = htonl(INADDR_ANY); // 서버 주소. INADDR_ANY: 서버의 주소를 자동으로 할당
serv_addr.sin_port = htons(atoi(argv[1])); //서버포트
// 서버 주소 정보를 소켓에 bind
if 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dr, sizeof(serv_addr)) == -1)
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// 접속하는 클라이언트 대기
// backlog 5: 연결이 대기할 수 있는 큐의 갯수
if (listen(serv_sock, 5) == -1)
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// 서버에 접속한 클라이언트 접속 허용
clnt_addr_size = sizeof(clnt_addr);
clnt_sock = 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dr, &clnt_addr_size); // 현 접속한 소켓 정보
if (clnt_sock == -1)
error_handling("accept() error");
write(clnt_sock, message, sizeof(message)); // 접속한 클라이언트에게 데이터 전송
// 접속 해제
close(clnt_sock);
close(serv_sock);
return 0;
}
void error_handling(char* message)
{
fputs(message, stderr); //stderr: 표준에러
fputc('\n', stderr);
exit(1);
}
유닉스의 stdin, stdout, stderr 그리고 pipes에 대해 알아보자!
들어가기 전에 이 포스팅은 https://github.com/kennyyu/bootcamp-unix/wiki/stdin,-stdout,-stderr,-and-pipes 에 있는 포스팅을 번역한 것입니다.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지적해주시면 확인 후 바로 정정�
velog.io
https://dojang.io/mod/page/view.php?id=287
C 언어 코딩 도장: 35.3 메모리 내용을 한꺼번에 설정하기
포인터를 역참조한 뒤 값을 할당할 때는 해당 자료형 크기만큼만 할당할 수 있습니다. 만약 int형 포인터라면 4바이트 크기만큼 할당하겠죠? memset 함수를 사용하면 메모리의 내용을 원하는 크기�
dojang.io
https://dojang.io/mod/page/view.php?id=385
C 언어 코딩 도장: 46.1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하기
46 문자열과 숫자를 서로 변환하기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내용은 숫자이지만 형태는 문자열인 경우를 자주 만나게 됩니다.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텍스트 파일에 문자와 숫자가 섞인 상태로 ��
dojang.io
저수준 함수 / 고수준 함수