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임베디드/C언어 소켓 통신

TEST1008

by sj0020 2020. 10. 8.

server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#include <sys/time.h>
#include <sys/select.h>

#define BUF_SIZE	100
#define SERVER_IP	INADDR_ANY //문제1. IP
#define SERVER_PORT	"9987" //문제1. 포트번호

struct user {
	char id[10];
	char sock_num;
};
struct user aa[10];

void error_handling(char *buf);

int main()
{
	int sock_check;
	int serv_sock, clnt_sock;
	struct sockaddr_in serv_adr, clnt_adr;
	struct timeval timeout;
	fd_set reads, cpy_reads;

	socklen_t adr_sz;
	int fd_max, str_len, fd_num, i;
	char buf[BUF_SIZE];
	

	//문제2. 서버 소켓 프로그램 생성
	serv_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

	//문제2. 서버 소켓 주소 정보 초기화
	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
	serv_adr.sin_family=AF_INET;
	serv_adr.sin_addr.s_addr=htonl(SERVER_IP);
	serv_adr.sin_port=htons(atoi(SERVER_PORT));
	
	//문제2. 서버 주소 정보 binding
	if(bind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 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
		error_handling("bind() error");

	//문제2. listening (클라이언트 접속 대기)
	if(listen(serv_sock, 5)==-1)
		error_handling("listen() error");
	printf("server socket listening...\n");

	FD_ZERO(&reads);
	FD_SET(serv_sock, &reads);
	fd_max=serv_sock;

	while(1)
	{
		cpy_reads=reads;
		timeout.tv_sec=5;
		timeout.tv_usec=5000; 

		if((fd_num=select(fd_max+1, &cpy_reads, 0, 0, &timeout))==-1) //오류 발생시(-1일때)
			break;
		
		if(fd_num==0) // timeout  발생
			continue;

		for(i=0; i<fd_max+1; i++) // 폴링방식으로 계속 체크
		{
			if(FD_ISSET(i, &cpy_reads))
			{
				if(i==serv_sock)     // 문제3. 클라이언트 소켓 접속 허용
				{
					adr_sz=sizeof(clnt_adr);
					clnt_sock=
						accept(serv_sock, (struct sockaddr*)&clnt_adr, &adr_sz);
					FD_SET(clnt_sock, &reads);

					if(fd_max<clnt_sock)
						fd_max=clnt_sock;
					printf("connected client: %d \n", clnt_sock);
					read(clnt_sock, buf, BUF_SIZE);
					sock_check = clnt_sock;  //클라이언트 소켓 번호를 sock_check 변수에 저장
					aa[sock_check].sock_num = clnt_sock; //구조체에 저장
					strcpy(aa[sock_check].id, buf);  
					aa[sock_check].id[strlen(aa[sock_check].id) -1] = '\0'; 
			
					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
					printf("[ID: %s] entered\n", aa[sock_check].id);
					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
					memset(buf, 0, BUF_SIZE);

				}
				else    // read message!
				{
					str_len=read(i, buf, BUF_SIZE);
					
					if(str_len==0)  // 접속해제
					{
						FD_CLR(i, &reads);
						close(i);
						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
						printf("closed client: %d \n", i ); 
						printf("[ID: %s] disconnected\n", aa[i].id); // 문제8. 접속 해제 정보 출력
						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
					}
					else
					{
						printf("[%s]:", aa[i].id);
						printf("%s\n", buf); // 클라이언트 로부터 전송한 데이터 출력
						write(i, buf, str_len);
						memset(buf, 0, BUF_SIZE); 

					}
				}
			}
		}
	}
	close(serv_sock);
	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buf)
{
	fputs(buf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 

client

#include <stdio.h>
#include <stdlib.h>
#include <string.h>
#include <unistd.h>
#include <arpa/inet.h>
#include <sys/socket.h>

#define BUF_SIZE	100
#define SERVER_IP	"127.0.0.1"  //문제1. 호스트 컴퓨터의IP
#define SERVER_PORT	"9987" //문제1. 포트번호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;

int main()
{
	int sock;
	char message[BUF_SIZE];
	int str_len;
	struct sockaddr_in serv_adr;
		
	sock=socket(PF_INET, SOCK_STREAM, 0);    //문제4. 소켓 생성
	if(sock==-1)
		error_handling("socket() error");
	
	memset(&serv_adr, 0, sizeof(serv_adr)); //문제4. 서버주소정보
	serv_adr.sin_family=AF_INET;
	serv_adr.sin_addr.s_addr=inet_addr(SERVER_IP);
	serv_adr.sin_port=htons(atoi(SERVER_PORT));
	
	if(connect(sock, (struct sockaddr*)&serv_adr, sizeof(serv_adr))==-1) //문제4. 서버접속
		error_handling("connect() error!");
	else
		puts("Connected...........");
	printf("enter ID: "); // 문제5. ID 정보 전송
	char id[20] = { 0, };
	fgets(id, 20, stdin);
	write(sock, id, strlen(id));
	id[strlen(id) - 1] = '\0';
	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
	printf("ID: %s entered\n", id); 
	printf("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\n");
	

	while(1) 
	{
		fputs("Input message(Q to quit): ", stdout);
		fgets(message, BUF_SIZE, stdin);
		
		if(!strcmp(message,"q\n") || !strcmp(message,"Q\n"))
			break;

		write(sock, message, strlen(message));
		str_len=read(sock, message, BUF_SIZE-1);
		message[str_len]=0;
		printf("Message from server: %s", message); // 문제 6.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다시 되돌려준 메세지 출력
	}
	
	close(sock);
	return 0;
}

void error_handling(char *message)
{
	fputs(message, stderr);
	fputc('\n', stderr);
	exit(1);
}

 

 

 

'임베디드 > C언어 소켓 통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리눅스 개발 환경 - vmware 우분투 설치  (0) 2020.12.24
makefile  (0) 2020.10.08
구조체 사용  (0) 2020.10.08
enterID - 개행문자 없애기  (0) 2020.10.06
echo_client.c echo_selectserv.c  (0) 2020.09.29